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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ho, Flutter echo, 음의 초점, 속삭이는 회랑(whispering) 등의 이상현상은 주로 실의 형에 기인한다. 실형에 있어서는 우선 이러한 현상이 생길 가능성이 있는 형은 채용하지 않도록 유의할 필요가 있다. 적절한 형에 있어서는 내장설계가 대단히 용이하지만 부적절한 형을 부득이하게 취한 경우는 최적잔향 조건을 만족하게 하는 것은 2차적으로 생각하고 장해가 되는 현상이 일어나지 못하게 내장재료의 선정을 먼저 고려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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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ho |
계속 시간이 대단히 짧은 직접음과 제1차 반사음과의 시간차가 약 50ms(음의 행로차:17m)이상이면 에코(echo)가 발생한다. 그림2에서 음원 S와 벽면A와의 거리 SH가 8.5m이상인 경우 직접음과 벽면A에서의 제1차 반사음과의 행로차가 17m로 되는 점P의 궤적을 구하면 쌍곡선이 얻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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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2. 반향(echo)을 느끼는 장소의 검토 |
이 때, 벽면A가 반사성이고 음원 S와의 거리가 8.5m 이상이며, 직접음과 벽면A에서의제1차 반사음간에 다른 벽면 또는 천정면으로부터 반사음이 들어오지 않은 경우 사선 부분은 반향(echo)을 느끼는 장소가 된다. echo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① SH > 8.5m ② A면을 흡음성으로 한다. ③ A면을 산란성 벽면으로 한다. ④ 이보다 행로차가 적은 다른면 (예를들면 천정)에서의 반사음을 이용한다. 일반적으로 평면형은 사용 조건으로부터 결정되기 때문에 SH > 8.5m만으로 해결하는 일은 어려우며 또한 작은실에서는 echo문제는 생기지 않는다. |
(a) 대향벽면이 평면 (b) 대향벽면중 한면만이 곡선 (c) 대향벽 양면이 곡선 그림3. 플러터 에코가 생기는 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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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사성의 평행에서 발생하는 Flutter Echo |
반사성의 평행벽면이 있고 벽면은 흡음성이 아닌 경우 Flutter Echo현상이 심하게 발생한다. 또한 반사성 평행벽면의 한면 또는 양면이 내측으로 凹凸되면 이현상은 한층 강조된다. (그림4 참조) 비록 작은 면적에 있어서도 흡음이 비교적 적은 평행벽이 있다면 Flutter Echo 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방송국 스튜디오 및 음악당등에서는 벽면을 경사지게(부정형)한다든가 산란성 벽면으로하여 이 현상이 생기는것을 피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그림4와 같은 형의 경우에는 일정한 반사경로가 생기는 원인이 되므로 검토하여 발생하는 것을 피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부정형으로하여 벽에 경사를 둘때에는 확정된 기준은 없지만 대개 5~10。 정도이상의 각도를 갖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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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4. Flutter Echo를 생기게하는 형[(a),(b),(c),(d),(e)]과 방지하는형[(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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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의 초점 (焦点) |
실내벽의 일부 또는 전부에 凹곡면은 음향모임 효과에 의해 반드시 실내에 음장의 불균일이 발생한다. 그림5의 (a),(b),(c),(d)는 음이 특정의 일점에 모이는 현상 예를들면 (a) 의 경우 무대벽면에서의 반사음이 객석에 향하지 않고 음원에 모이기 때문에 강연자가 이위치에 있을때는 큰소리로 말하고 있다는 착각에 빠지게되고 청중은 점점 듣기 어렵게된다. (d) 의 경우에는 무대 벽면에서부터 반사음이 무대에 전혀 되돌아 가지 않기 때문에 (c) 의 경우와 역의 효과가 있고 강연자를 피로하게 하는 효과를 초래한다. 또한 이 경우에는 객석의 웅성거리는 소리가 강연자위치에 모이게 된다. 따라서 특정한 위치에 음의 집중을 의도하는 경우 이외에는 비록 벽면의 소부분에 있어도 凹면은 피하고 凸면을 이용하는 일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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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5. 음이 모이는 형의 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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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삭이는 회랑(Whispering Galleries) |
반사면이 큰 凹곡면을 이루고 있으면 음은 2면의 주위를 진행하여 몇번이고 반사하고 속삭이는 소리는 대단히 멀리까지 명료하게 들을수가 있는 현상으로 London의 ST. Pual 사원의 대돔의 회랑은 이 현상으로 특히 유명하다. 비슷한 경우는 긴 곡면 대체로 원형 또는 타원형 구조물에서 볼 때 전혀 해가되지 않을 때도 있지만 대게는 시끄러운 상태가 되기 때문에 속삭이는 회랑이 될만한 형은 피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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