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스크랩

[스크랩] 콘텐츠 교환 포맷(MXF)

jieuny21 2012. 7. 27. 10:34

 MXF ( Material eXchange Format )

 

MXF는 콘텐츠 교환 포맷이다. 

방송 장비 제작사들이 제각기 AVI, MOV, OMF등 서로 다른 포맷을 사용하기 때문에 

서로 호환성이 없어 공동으로 개발한 것이 MXF이다. 

MXF를 래퍼(Wrapper)포맷이라고 한다. 

AVI와 같은 비디오,오디오, 메타데이터를 포장하는 포장지라고 말할 수 있다. 

소니 XDCAM, 파나소닉 P2 등이 MXF를 래퍼 포맷으로 사용한다. 

소니 XDCAM-HD의 에센스 포맷은 DVCAM 25, MPEG 2 Long GOP (OP-1a) 

파나소닉의 P2-HD는 DVCPRO 25/50 ,  DVCPRO  HD (OP-Atom) 

이케가미의 EditCam-HD는 DV25/50,  MPEG50, DNxHD, (OP-Atom) 

테이프가 아닌 파일 기반에서는 카메라, NLE ,송출 서버에서 MXF를 지원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로 등장 했다. 

현재 MXF 지원하는 NLE는 AVID, Final Cut Pro, MatroxAxio보드를 사용한 어도비의 

프리미어 프로, 소니 Vegas등이 있다. 

송출 서버는 Omneon의 Spectrum과 MediaDeck, Grass Valley의 K2, Avid의 Airspeed 등이 있다. 

 

 

MXF의 운영패턴 방식에서 주로 사용되는 방식은 OP-1a와 Op-Atom 방식이 있다. 

Op-1a는 1개 MXF파일에 비디오 오디오 데이터를 함께 저장하는 방식을 말한다. 

소니 XDCAM에서 사용하고 송출에 적합한 방식이다. 

OP-Atom은 오디오와 비디오를 각각 다른 MXF파일로 저장하는 방식을 말한다. 

파나소닉 P2, 이케가미 Editcam에서 사용하고 편집용으로 적합한 방식이다. 

 

MXF파일을 보려면 아래 주소로가 PDZ-VX10 XDCAM Viewer Software V1.20을설치하면 MXF 영상을 볼 수 있다. 

http://www.sonybiz.net/res/attachment/file/96/1167924779996.zip 

 

 

 탐색기 창에서 미리 보기로 설정한 MXF파일이다. 

 

 

  

탐색기 창에서 큰 아이콘 보기로 설정한 MXF파일이다. 

 

 

 

흔히 압축 포맷으로 잘못 알고있는 AVI,  MP4, FLV,VOB,OGG, RealMedia(RM), QuickTime(MOV), 등과

같은 확장자의 포맷은  MXF와 같이 압축된 비디오와 오디오를 담고 있는 미디어 컨테이너 포맷이다.

출처 : Choi`s World
글쓴이 : Choi's World 원글보기
메모 :